f
728x90
반응형

 

손부업알바

 쉬운거 아니라는 거 잘 아시죠?

개당 20원, 30원 짜리

하나씩 하나씩 모아서

돈벌어지는거 잘 아실거에요

 

저도 정말 힘들어서

리본부업 신청해서 했었는데요

못생기게 만들었다고 퇴짜맞고...

조금 삐뚤어져도 퇴짜맞고...

만만치가 않더라구요 ㅠㅠ

 

나름 손재주 있다고

리본부업 한건데...

요즘 일감 찾아보기도 힘들뿐더러

있다고 해도 잘 안줄려고 하더라구요

 

꾸준히 하는 사람한테만 주겠다고

면접까지 보는 곳이 있고...

참 세상이 너무 야박해졌어요

 

 

살림, 육아만 하다보면

뭔가 적은 시간이라도

내 시간, 내 일을 갖고 싶더라구요

 

그렇다고 아이를 떼어 놓자니

마음이 전혀 편하지 않을 것 같고...

그래서 집에서 소소하게 할만한 일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처음엔 취미라도 가져볼까 했지만

경제적인 상황도 그리 넉넉하지 않았기에

집에서 할 수 있는 손부업알바를

하나씩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제품을 받아서 포장하는 일이 가장 많았고

마찬가지로 단순 노동인

악세사리 손부업도 보이더라구요

 

그런데 결과적으로

제가 선택한 손부업알바는

손으로 어떤 제품을 만드는 일이긴 해도

방식이 좀 달라요

 

 

재료 구입부터 제품 제작,

완성까지

전부 제가 해서

완성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수익을 내는 손부업알바거든요

 

그러니까 쉽게 말해

수공예제품을 만들어 파는

일이라고 보시면 돼요

 

저처럼 수공예제품을

만들어본 적이 없으면

부업지원기관에서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어떤 수공예제품을 만들지,

어떻게 만드는지,

어떤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어디에 판매하는지와 같은

수공예제품 제작, 판매를 위한 교육과

판매시스템을 지원받을 수 있거든요

 

 

그냥 단순히

부품 받아서 조립하고 포장하고,

많은 양을 해야만

몇 푼 버는 손부업알바보다

미래를 생각했을 때도 일다운 일,

온전히 내 일이 될 수 있을 것 같았고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을 보니

아무것도 모르는 저라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제작해 판매할 수공예 분야, 제품 종류,

판매 가격, 홍보 매체 등

모두 자율적으로 정해서 실천하는 일이지만,

그에 필요한 교육과

판매, 배송, 결제시스템 등을

기관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편하고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일이에요

 

첫째,

만들고 싶은 수공예를 선택해서.

둘째,

제품 만드는 방법을 배운 후 제품 제작.

셋째,

(무료로 제공되는)

온라인쇼핑몰에 만든 제품을 등록하고.

넷째,

홍보하는 것으로

쉽게 판매가 가능하거든요

 

 

미술, 공예, 만들기, 아트, 글씨 등

분야별로

앙금플라워, 가죽공예, 뜨개질,

비누, POP 등

여러 수공예 과목 중에

자신이 배워서 판매하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요

 

배우고 싶은 과목은

전부 배울 수 있고

유행에 따라 신규 과목들이 생겨도

이 과목들 또한 자유롭게 배울 수 있어요

 

저는 이것저것 하고 싶은

과목이 많았는데

그래도 일단 처음이니 욕심 안 부리는 선에서

제일 간단하고 수익성도 괜찮아 보이는

수공예 비누를 선택했어요

 

 

온라인강의로 공부를 하다보니

기초적인 부분을 빠져있다거나

제작 과정을 상세히 배울 수 없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강의도 가장 기초적인 재료,

기법부터 하나씩 알려주고

제품을 완성하기까지의

전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서

저도 그대로 따라 만들어보면서

강의를 멈춰놓거나

놓친 부분은 다시 들으며

제 속도에 맞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렇게 만든 제품으로

판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퀄리티도 상당히 높고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만들어볼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처음에는

초도재료를 무료로 주신다고 해서

초도재료를 받아 연습을 했어요

아이 보면서 틈틈이 1~2시간 하는데

잠깐 집중하면 시간이 훅 가더라구요

 

 

저는 제품 종류를 바꿔가며

현재는 6가지의 비누를

제작해 판매하고 있는데요

 

기관에서 알려주신

초저가 재료사이트에서

비누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구매하고

제가 이후 판매는

아트픽샵이라는 온라인쇼핑몰을

무료로 이용하고 있어요

 

입점비나 수수료가 없어서

비용 안 들고 부담이 없어 좋더라구요

 

그리고 이 쇼핑몰을 이용하면 편한 게,

따로 사업자를 내거나

직접 판매할 곳을 만들어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복잡하고 제가 모르는 일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있어요

 

사람들이 제품을 살펴보고

주문, 결제하기 위한 시스템이

다 완성되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제가 만든 제품을

쇼핑몰에 등록만 하면 되거든요

 

제품명, 판매가격, 제품소개만

간단하게 등록하면

등록한 제품이 쇼핑몰에 올라와서

빠르고 쉽게 판매가 가능해요

 

 

쇼핑몰에서 고객이 주문을 하면

기관으로부터 판매대금을 정산받는 식이구요

 

그리고 제품을 등록할 때

블로그, SNS 등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url을 생성해줘서

홍보도 이걸로 하면 쉬워요

 

예를 들어,

페이스북으로 쇼핑몰에 올린 제품을

홍보한다고 하면,

이 url을 페이스북 홍보게시물과 함께 업로드해

사람들이 url을 클릭하면

쇼핑몰로 이동할 수 있게 할 수 있어요

 

제품 홍보는 수익과

직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렇다보니 기관에서는

자신이 만든 제품을

어떻게 홍보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교육도 제공해줘요

 

홍보 마케팅 강의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홍보를 할 수 있는 매체들,

매체마다의 운영방법,

홍보게시물 작성방법,

구매 유도방법 등

내 제품을 더 넣고 빠르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거든요

 

 

집에서 시간이 있을 때면

다른 종류의 제품을 제작해보기도 하고,

홍보도 꾸준히 하면서

많이는 아니어도 일주일에 4~5건 정도는

주문을 받고 있는데요

 

비누 하나당 단가가 그리 높지는 않지만,

답례품으로 들어오는 경우엔

대량주문도 많고,

다양한 행사로 쓰임이 많아

수입은 꽤 안정적으로 벌고 있어요

 

게다가 저는 주문을 먼저 받고

제작을 시작하기 때문에

재고나 재료비도 크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아니에요

20~30만원만 벌어도 어디야 했었는데

많을 때는 그 이상도 버니까요

 

 

저는 주문 건이 몰리거나

인기제품들의 경우엔

제품을 제작해서

기관의 배송센터를 이용해요

 

제품을 배송센터에 위탁하면

쇼핑몰에서 주문이 발생할 때마다

고객에게 대신 배송을 해주는 서비스인데요

 

배송비 따로 안 들고,

번거로움도 한 번 덜어서

쏠쏠히 이용하게 되더라구요

 

 

리본부업 외엔

다른 손부업알바를 해본 건 아니지만

이 일은 보통의 손부업알바와는 다르게

안전하고 오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인기 과목을 골라 전 과목을

평생 배워 제작할 수 있다는 것과

내가 만든 제품을 내가 직접 판다는 것,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사실 일하는 것도 너무 재미있어요

옆에서 누구 하나 부담 주는 것도 아니고

제가 원하는 걸 만들어가며

자유롭게 하고 있는 일이라

집에서도 즐겁게 돈 벌고 있죠

 

단순 노동과는 다른 일이에요

주도적으로 배우고,

배운 것을 활용해 결과물을 만들어내게 돼요

하지만 누가 하더라도 어렵지 않고,

무엇보다 즐겁게 할 수 있어서

오래 할 수 있는 부업거리를 찾으신다면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관심이 있거나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신다면

아래 링크 하나 남겨드릴테니

꼼꼼하게 알아보시길 바래요

 

수공예 손부업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실대로 작성한 후기이며

소정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